2012/08/19 22:05

Lehrfilm, 기갑 척탄병(panzergrenadier)의 방어전 Military History



무더위가 지나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습도는 높은데 주말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1944년에 제작된 독일의 기갑 척탄병용 교육필름이 있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총 4개의 클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세히 보면 꽤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보입니다...^^


Clip 1

기갑척탄병 1개소대, 4호 구축전차, 화염방사 장갑차로 구성된 수비에서 전술적 예비를 담당할 기동타격대가 소련군의 포격으로 부터 비교적 안전한 전선 후방 4km 지점에 도착합니다. 위장의 강조, 지형정찰을 통한 유사시 전선 접근로에 대한 표지설치, 소련군의 예상진격로 선정 등등의 사전 준비작업이 숨쉴새 없이 펼쳐집니다. 4호 구축전차가 내내 'jagdpanzer'가 아닌 'Panzerjäger'로 불리우는 것도 포인트라면 포인트 입니다.




Clip 2

장교들은 부하들에게 끊임없이 현재 상황과 유사시 해당 임무에 대한 사항을 끊임없이 숙지시킵니다. 드디어 소련군의 공격이 시작되고 독일군의 전선 일부가 돌파되었습니다. 기동타격대는 출동하고 앞의 클립에서 보았던 지형정찰 및 표식들 덕분에 빠르게 해당 지점으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능선에 자리잡은 4호 구축전차가 소련의 중기관총을 포착해서 격파하기 시작합니다.




Clip 3

앞의 동영상과 이어집니다. 4호 구축전차의 소련군 중기관총 격파, 이어서 소련군 측방으로 돌입하는 기갑척탄병의 장갑차들, 장갑차가 상대하기 버거운 소련군 대전차포에 대해서 신호권총을 사용한 4호 구축전차에의 목표지시, 기갑척탄병들의 장갑차 측면으로의 하차모습 등등이 흥미롭습니다.

이들 기동타격대의 활약으로 소련군 돌파구는 다시 매꾸어지고 독일군은 전선을 회복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이 성공적인 작전의 모습이 다시 에니메이션으로 요약되어 보여집니다. 여기서는 사격후 끊임없이 진지변환을 하는 4호 구축전차 그리고 화염방사 장갑차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Clip 4

앞의 동영상의 에니메이션이 계속되며, 작전완료 후 다시 집결지로 복귀하는 부분까지 에니메이션으로 표현됩니다. 이어서 앞의 동영상에서는 에니메이션으로만 나왔던 화염방사 장갑차의 활약과 이에 쫓기는 소련 보병의 모습이 나옵니다. 저는 왜 화염방사기가 측면에 붙어있을까? 하고 궁금해 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사용되는게 주 용법이었다면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일군이 한명씩 나오며 이번 작전의 성공요소를 '측면을 공격하라!', '화력을 집중하라!' 등등으로 구호처럼 외치며 이 교육용 필름은 끝을 맺게 됩니다.




잘 보셨나요 제가 간단한 설명을 적기는 했지만 이 외에도 흥미로운 부분이 많으므로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세하게 살펴보아도 좋은 필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4호 구축전차가 독일군의 공식 교육필름에서도 계속 'Panzerjäger(전차엽병)'로 불리우는게 궁금하신 분들은 제 예전 포스팅 Panzerjäger에 대해서 간단히.....^^// 를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덧글

  • 대공 2012/08/19 22:41 # 답글

    마지막 영상을 보니 종심돌파이론이 생각나는군요.
  • Orca 2012/08/19 22:46 #

    사실 이 필름은 소규모 부대의 전술적 차원의 전투를 보여준거라 거기까진 좀 힘들죠ㅋ에니웨이 꽤 잘만든 교보재인건 확실합니다ㅎㅎ
  • 일화 2012/08/19 22:46 # 답글

    영상물을 쉽게 지루해하는 탓에 설명위주로 읽었습니다만, 애니메이션으로 정리를 해주니 쉽게 이해가 되네요. 구축전차들이 전면을 막고 특이점을 제거해준 뒤 장갑차들이 측면에서 공격하는 것과, 화염방사기가 야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 이해한 것이 최대 소득인 듯 싶네요. 좋은 자료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Orca 2012/08/19 22:47 #

    저도 첨보고 꽤 감탄했어요. 잘 보셨다니 다행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2/08/21 16:46 # 답글

    이야, 독일군이 저런 것도 찍었나보군요. 잘 봤습니다.
  • Orca 2012/08/21 23:10 #

    잘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시계